과제 수행 목적
- 학습한 서비스 유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선정한 프로덕트의 제공 중인 서비스 유형별 장단점을 파악합니다. 또한, 프로덕트 런칭 당시의 유형을 선택한 이유를 고민하고 다른 유형으로의 확장을 구상해봅니다.
- 실제 현업에서 다양한 서비스 유형의 특징을 고려하여 프로덕트 초기 전략과 확장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신2 9하는 삶, 29cm
이번 과제로 선정한 프로덕트는 29cm이다. 온라인으로 쇼핑을 자주 하지 않지만, 감도 높은 인테리어 소품이나 생활용품, 의류나 잡화를 구매 혹은 선물하고 싶을 때는 항상 29cm를 열게 된다. 29cm의 서비스 유형을 탐색하고, 초기 전략과 확장 전략을 파악하면 내가 서비스의 거의 초창기부터 29cm에 매력을 느끼고 꾸준히 사용해온 이유를 알 수 있지 않을까?
29cm의 서비스 유형
29cm는 PC 웹과 네이티브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는 iOS 유저이므로, 이 과제에서 네이티브 앱은 iOS 네이티브 앱으로만 분석해보려고 한다.) 이커머스 서비스이다 보니, 방대한 요소를 모두 분석할 수는 없어서 평소 나와 접점이 많은 요소를 분석해 보려고 한다.
PC 웹
1) 랜딩 페이지
- 장점
- 주로 이벤트, 할인 정보, 할인 쿠폰, 브랜드 세일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고 싶은 고객에게 좋을 것 같다.
- 상품 카테고리에 마우스를 올리면 드롭다운 메뉴가 뜨는데, 이 때 관련된 이벤트가 함께 뜨는 점이 좋다.
- 단점
- 랜딩 페이지에 프로모션과 관련된 정보들이 산재하다보니 카테고리와 상관없이 브랜드가 나열되어 정신없다는 느낌이 든다.
2) 상품 페이지
- 장점
- 스크롤을 내리지 않아도 리뷰, 찜,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의 행동을 바로 할 수 있는 점이 좋다.
- '상품 - 유의사항 - 상품 상세 - 상품 및 판매자 정보 - 브랜드 페이지 링크 - 리뷰 - 상품문의 - 카테고리 BEST 제품 - 다른 고객이 함께 구매한 상품 - 관련 이벤트' 흐름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단점
- 딱히 없는 것 같다
3) 검색
- 장점
-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최근검색어와 인기검색어, 검색어 자동완성을 제공하고 있다.
- 단점
- 너무 깔끔하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일 것 같다. 고객 정보에 기반하여 추천 검색어를 제공해도 좋을 것 같다.
네이티브 앱 - iOS
1) 랜딩 페이지
- 장점
- 앱을 실행하면 프로모션, 이벤트 팝업이 뜬 뒤, 랜딩 페이지에서는 카테고리에 따라 브랜드와 상품을 볼 수 있어 웹보다 오히려 깔끔한 느낌이 든다.
- 이벤트, 프로모션은 따로 모아볼 수 있는 점도 깔끔하게 느껴진다.
- 단점
- 화면의 크기 때문이겠지만, 29cm가 타 이커머스 서비스와 달리 고유하게 제공하는 Special-Order, Showcase, PT, Welove 서비스를 랜딩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없는 점이 아쉬웠다.
2) 상품 페이지
- 장점
- 스크롤을 내리지 않아도 리뷰, 찜, 장바구니 담기, 구매, 선물하기를 바로 할 수 있는 점이 좋다.
- 단점
- 상품을 탐색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상세페이지를 본 후에 리뷰를 통해 실제 상품의 색상이나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 '상품 - 유의사항 - 상품 상세 - 상품 및 판매자 정보 - 브랜드 페이지 링크 - 추천 상품 - 함께 구매한 상품 - MD 추천 - 리뷰 - 상품문의 - 카테고리 BEST 제품 - 관련 이벤트' 흐름이 비합리적이라고 느껴졌다.
3) 검색
- 장점
- 깔끔하게 최근 검색어, 인기 검색어, 검색어 자동 완성을 제공하고 인기 검색어는 성별 필터로 나눠서 볼 수 있는 점이 좋다.
- 단점
- 딱히 없는 것 같다.
29cm가 PC 웹으로 서비스를 런칭한 이유
29cm는 2013년 웹페이지로 처음 런칭했다. 그 이유는 2013년엔 지금만큼 이커머스 앱 사용이 활발하지 않은 것도 있었겠지만, 29cm의 초기 전략으로 보자면 이커머스 시장 안에서 '큐레이션'이라는 포지셔닝이라 생각한다. 29cm의 회사 소개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29cm는 제품과 브랜드를 소개하는 방식에서 타 이커머스 서비스와 다르다. 특히, 2013년부터 29cm가 해 온 'PT'는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글, 사진, 영상,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이용한다.
이러한 29cm의 소개 방식은 런칭 당시 화면이 작은 모바일 기기보다는 웹 페이지에서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었을 것이고, 포화상태인 이커머스 시장에서 좋은 브랜드와 좋은 제품을 독특한 방식으로 소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다가왔을 것이다.
29cm는 어떤 서비스 유형으로 서비스를 확장해야할까?
29cm가 이커머스 서비스이다보니 먼저, 오픈서베이 온라인 쇼핑 멤버십 트렌드 2022 자료를 통해,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동향을 파악해보았다.
먼저, 평소 물품 구매 방법이다.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구매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 스마트폰 보급률과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예전처럼 고객들이 PC 웹보다 앱이나 모바일 웹을 통해 유입이 많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29cm 역시 앱 서비스 확장이 불가피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어떻게 확장 전략을 세울 수 있을까?
오픈서베이 온라인 쇼핑 멤버십 트렌드 2022 자료에서 확인한 주 이용 온/모바일 쇼핑몰 구매 품목과 해당 온/모바일 쇼핑몰 주 이용 이유이다. 29cm는 해당 자료에서 카테고리 전문몰에 속하는데, 고객이 카테고리 전문 몰에서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의류와 잡화이고 주 이용 이유는 '원하는 상품이 있어서', '상품 품질이 좋아서,' '특별한/독점적인 상품이 있어서'이다. 한편, 전체 대비 유의미하게 낮았던 구매 품목은 생활용품, 식품, 건강용품, 반려동물용품, 문구/취미용품, 자동차용품, 가전/디지털제품, 주방용품, 도서/미디어, E쿠폰/티켓이었는데, 29cm에서 모두 판매를 하고 있는 품목이었다. 하지만 브랜드를 29cm만의 방식으로 특별하게 소개하더라도, 고객들이 주로 최저가 구매를 선호하는 품목이기에 낮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 대비 유의미하게 낮았던 주 이용 이유에는 배송, 쉬운 교환/환불, 배송시간 지정, 친환경 포장재가 있었다. 타 카테고리 전문몰을 비롯하여 29cm 역시 브랜드가 입점해서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배송을 하기 때문에 낮은 비율을 차지한다고 생각했다.
이 자료를 보고, 29cm가 주로 패션 브랜드와 상품을 엄선해서 큐레이션하고 소개하는 특징과 이용 고객의 니즈가 부합한다는 생각을 했다.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질 좋고 특별한 브랜드를 경험하고 싶은 고객이 이용하기 때문에, 품목의 카테고리를 확대하거나 배송 쪽에서 전략을 세우기 보다는 오히려 하이엔드 브랜드, 독점 브랜드의 PT나 프로모션으로 확장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어떨까?
29cm의 주 소비 연령층은 20~30대로, 소비를 통해 정체성을 확립하는 연령대이다. 따라서, 가격대가 높아도 29cm만의 특별한 브랜드 PT, 브랜드 코멘터리를 적극 활용한다면 하이엔드/독점 브랜드에 대한 구매 전환율도 높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앱 서비스의 확장을 위해서 라이브커머스처럼 29cm 앱에서 한정된 시간에 하이엔드/독점 브랜드 한정판 프로모션 이벤트(현재는 계절이 바뀔 때 세일을 진행하고 있다)를 한다면 '한정'이라는 단어에 많은 고객들이 유입되지 않을까?
참고 자료
“툭하면 가격 올려도 오픈런” 명품과 MZ, 기묘한 소비학 - 더스쿠프
‘그림의 떡’이던 명품이 5초마다 눈에 띈다. SNS엔 명품 구매 인증 사진이 홍수처럼 쏟아져서다. 난방비 폭탄, 고물가 행진이 수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상황과 대비되는 풍경이다. 불황에도 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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